삼성 채용 FAQ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확인할 수 있다.
2019 하반기 3급 채용 S/W
역량테스트란 무엇인가요?

S/W 역량테스트는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고사장에서 PC를 사용해 실제 프로그램을 코딩하는 실기 테스트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언어는 C, C++, Java, Python이며, 총 2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어지는 시간은 180분

삼성전자, 삼성 SDS 등 삼성 SW 직군은 GSAT이 아닌 코딩 테스트를 본다.
이를 대비할 수 있게 제공하는 것이 SWEA에서 신청할 수 있는 상시 테스트이다.

https://swexpertacademy.com/main/sst/intro.do

 

SW Expert Academy

SW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확인하세요!

swexpertacademy.com

신청방법

위에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D4 문제를 풀면 A형에 응시할 수 있다.
A등급만 획득하더라도 서류 우대가 있으며 A+는 부서에 따라 코딩 테스트를 면제해준다.
B등급을 획득하면 보통 전화를 받고 임원면접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A형 같은 경우 응시자가 매우 많기 때문에 시험 응시를 위해 수강신청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시험 준비

완전 탐색, bfs, dfs와 같은 알고리즘에 대해 안다면 
SWEA에서 제공하는 모의 검정 문제들을 모두 풀어본다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들은 완전 탐색으로 풀어도 모두 풀 수 있었지만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안다면 훨씬 빠르게 풀 수 있는 문제도 가끔 시범적으로 출시된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7472

 

17472번: 다리 만들기 2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의 정보가 주어진다. 각 줄은 M개의 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는 0 또는 1이다. 0은 바다, 1은 땅을 의미한다.

www.acmicpc.net

1. bfs 나 dfs로 섬에 번호를 부여
2. 모든 섬들에 거리를 측정
3. 크루스칼 알고리즘으로 연결하기 (algorithm 항목에서 정리 예정)
   or 완전탐색으로 모든 섬들을 선택하고 연결해보는 조합적 해결 방법


c++인 경우
freopen
("input.txt","r",stdin); 을 이용해서 input값을 바로 받을 수 있으므로 좋은 방법이다.
삼성 키보드를 제공해준다. 평소 작업 환경과 많이 차이날 수 있으므로 삼성 키보드에 익숙해지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대부분 문제는 시뮬레이션 문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준비만 한다면 충분히 한 문제는 풀 수 있다.
또한 삼성 입사에 확실한 도움이 되므로 삼성 SW직군 취업을 원한다면 준비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