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를 보고 매수, 매도 시점을 판단하는 것을 기술적 분석이라고 한다.

기술적 분석이란 주가나 거래량 등 주식히장에 나타난 과거의 데이터를 기초로 시세를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프의 세 가지 본질적인 속성


1. 추세 계속성
그래프는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대가지는 진행 방향을 계속한다.
2. 반복성
도표상의 주가 모형은 반복하려는 속성이 있다.
ex) 삼봉천정형 봉차트 - 산봉우리 3개가 사람의 머리와 어깨처럼 그려진 그래프의 형태. 주가 하락의 전형적인 패턴
3. 기업가치 회귀성
이동평균선에서 너무 멀어져 간 주가는 구심력에 의해 이동평균선으로 회귀하려는 속성이 있다.

차트는 게임이론, 확률론, 기하학 같은 수학적 개념을 도입한 과학이기도 하며 군중심리와 집단심리에 따라 매수자는 탐욕에, 매도자는 공포에 빠지기 때문에 심리학에 속하기도 한다. 분석자들이 도표의 움직임을 보고 감정의 강약이나 리듬을 느끼기도 하기 때문에 예술이라고도 한다.



붉은 것은 양봉 푸른 것은 음봉

최고가가 마감가일 때는 고가선을 그리지 않는다.

양봉이 세 번째 그림이면 매수고려 올라가려고 하는 것 매수세력이 많다.
음봉이 세 번재 그림이면 매도고려 내려가려고 하는 것 매도세력이 많다.

초보자들은 아침 시가에 매매를 많이 하고 전문가들은 장중 힘의 균형을 확인한 후에 종가 부분에서 매매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신고가 / 신저가도 확인해야한다.
신고가는 강력한 매수세력으로 추가 상승을 예고하고, 신저가는 강한 매도세력으로 매수세력이 붕괴되었음을 말해 준다. 추가 하락 예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거래량이 수반되는 상승이나 하라이어야 실질적인 효력이 있다.

상승 중 급등은 모두 하락으로 전환될 가능 성이 있다.
수요와 공급이 가격을 만드는 주식시장에서 살 사람이 다 사버렸다면 거기가 바로 꼭짓점이다. 또 기업가치로 회귀하려는 습성 때문에 거품은 곧 빠지게 되어 있다.

상승갭이 발생한 후 신고점이 경신되지 못하면 팔고, 하락갭이 발생한 경우 신저점이 경신되지 못하면 매수로 대응 하는 게 좋다.


추세선

파도처럼 움직이는 주가 중 의미있는 지점끼리 이은 것

저점을 연결한 것은 지지선 고점을 연결한 것은 저항선
저항선을 뚫으면 매수 지지선을 뚫으면 매도 신호
가파르면 지지선이나 저항선을 뚫을 가능성이 높다.

추세선은 거래량과 함께 봐야 한다. 추세선과 거래량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면 믿을 만한 추세가 된다.
추세선과 거래량이 반대로 움직이면 거래량에 따라 추세가 곧 반전된다.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은 투자자가 이용 가능한 기술적 지표 가운데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알기 쉬운 지표 중 하나로 주가의 평균가격을 선으로 이어 그린 것이다.
이동평균선은 기업가치에 대한 시장 참가자들의 평균적인 합의를 반영
주가의 진행방향을 그려주니가 미래의 주가 동향을 예측할 수 있다.

이동평균선
1. 주가 이동평균선
중장기 이동평균선은 매일매일의 주가 변동에는 크게 좌우되지 않기 때문에 대세를 판단하는 데 유용한 반면 시세의 전환을 신속히 파악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단기 이동평균선은 매일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아 추세 판단에 혼란을 가져올 때가 있다.

2. 거래량 이동평균선
거래량의 평균

주가 이동평균선이 상승하는데 거래량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는 경우 -> 주가 하향 조정 가능성이 높다.
주가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는데 거래량 이동평균선이 상승하는 경우 -> 주가 상향 조정 가능성이 높다.

골든크로스 -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가파르게 상향 돌파하는 경우 가장 좋은 매수시점
데드크로스 -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위에서 아래로 하향 돌파하는 경우

대세가 강세시장이냐 약세시장이냐에 따라 정반대로 해석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랜빌 이론 - 모든 물체는 서로 끌어당기는 인력을 보유하고 있고 그 힘은 질량의 크기에 비례한다는 사실을 이용

오전장 거래보다 오후장 거래가 많으면 다음날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바닥권에서 출현하는 대량거래는 주가 상승을 예고한다.
주가가 오르면서 거래되는 것은 매집 물량이고, 주가가 떨어지면서 거래되는 것은 매도 물량이다.

거래가 없다가 거래량이 증가하는 회사는 관심종목 안에 넣어두고 지속적으로 관찰해 본다.

보조지표의 종류

1. 추세 지표
2. 모멘텀 지표
3. 변동성 지표
4. 시장강도 지표


이격률 이용
상승국면인 경우 20일 이동평균선 기준 이격률이 98%이하면 매수하고 이격률이 106%이상이면 매도한다.
하강국면인 경우 20일 이동평균선 기준 이격률이 92%이하면 매수하고 이격률이 104%이상이면 매도한다.

하지만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차트를 동시에 보는 게 좋다.

종합주가지수가 천정권에 있는데 개별종목이 바닥권에서 상승하고 있다면 개별종목의 상승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다.

대세가 중요하다.
대세상승기에는 누구나 수익을 낼 가능성이 크다.

직접투자를 위한 대세판단 요령
1. 그래프로 판단하기
2. 엘리어트 파동이론으로 판단하기
3. 다우 추세이론으로 판단하기

1. 그래프로 판단하기
200일 이동평균선이 상승 중일 때는 대세상승기

2. 엘리어트 파동이론
주가 흐름은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끊임없이 순환하며
각 파동 안에 다시 작은 상승 5파와 하락 3파가 존재한다.   -- 피보나치 황금률 기반

3. 다우 추세이론
주식시장이 제멋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인 파동을 그리면서 움직인다는 이론


+ Recent posts